|
ISO9001:2015 품질경영 매뉴얼 5항 리더십 |
Gcerti |
|
|
등록일 : 2016-09-05 09:32:38 |
|
|
ISO9001:2015 품질경영 매뉴얼 5항 리더십
5. 리더십
5.1. 리더십과 의지표현
5.1.1. 일반사항
본사의 최고 경영자는 QMS의 효과에 대한 책임을 지고, 품질 방침 및 품질 목표는 전략적 방향과 조직의 상황이 호환되는지 보장하기 위하여 자원을 제공한다.
최고 경영자 QMS 요구사항이 본사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통합되는 것을 보장하고, QMS는 의도 된 결과를 달성하도록 한다.
최고 경영자는 효과적인 QMS의 중요성을 전달하고, 지속적인 개선, 프로세스 접근 방법 및 리스크 기반의 사고를 촉진하고, 자신의 책임 영역에 리더십을 실증하기 위하여 관련된 역할을 지원한다
고객 요구사항은 정의되고, 이해되며 일관되게 일치한다.- 이 매뉴얼의 8.2항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참조할 것.
적용 가능한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은 결정되고, 이해되며 일관되게 일치된다. – 참조 : 법적 요구사항 등록 및 평가부
제품과 서비스 적합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리스크 및 기회 – 참조 : 리스크 분석문서 고객만족을 제고하는 능력은 고객 만족을 제고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고 결정되고 다루어지며 유지된다.- 참조 :이 매뉴얼의 9.1.2항 고객만족
5.1.2. 고객중시
본사의 최고 경영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통해 고객 중심에 대한 리더십과 의지표명을 실증한다
• 고객 및 법적 그리고 규제 요구 사항은 정의되고 이해해야 되며,
• 제품의 적합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와 리스크에 부합되며, 결정된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충족하고 결정되어야 하며, 유지되는 고객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데 초점사항들을 처리한다
5.2. 방침
본사는 별도의 문서로 품질 방침 및 품질 목표를 정의하고 직원과 일반인이 이용할 수게 한다.
이러한 정책은 QMS를 기획하고 향상시키며, 일반적이거나 특정한 품질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프레임 워크를 나타낸다.
경영 비젼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 사항에 있어서 목표 및 실시계획을 수립, 실행하고 경영 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
1. 고객 만족도 향상
항상 높은 품질을 보유하고 항상 만전을 기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제조품 및 각종 공사를 제공한다
2. 법규제 준수
당사에 적용된 제품 및 환경 법 규제 등을 준수하여 오염을 예방하여 비즈니스에 대한 사회적 악영향이 없도록 한다
3. 환경 성과의 지속적 개선
1) 에너지 산업 및 산업 제조의 단축화의 향상을 도모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감소와 절전과 절수로 노력한다
2) 부적합품 및 재 작업 공사의 감소에 노력한다
3) 폐기물의 감소 재이용 및 재사용의 추진에 노력한다
4) 구입자재 및 사무용품의 구입에 노력한다
4. 인적 경영 자원의 충실
종업원 각자의 기술 및 기능의 향상에 노력할 것과 경영의 참가를 추진한다.
P-03 : 품질방침 관리 절차서
5.3.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관련된 역할에 대한 책임 및 권한은 최고 경영자에 의해 할당되고 본사 내에서 의사 소통되어야 한다.
최고 경영자는 QMS의 실행에 대한 보고 및 QMS 실행을 포함하여, QMS가 ISO 9001:2015가 부합됨을 보장하기 위해 역할과 책임을 할당한다.
최고경영자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책임 및 권한을 부여하여야 한다.
a) 품질경영시스템이 이 표준의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보장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? 1. 내부심사 (매뉴얼의 9.2항 내부심사 참조) 및 2. 매뉴얼의 9.3항 경영검토에 의거한 경영검토, 3. 매뉴얼의 7.3항 인식을 통한 모든 직원의 인식 담당: 부서 담당자
b) 프로세스가 의도된 출력을 도출하고 있음을 보장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? 1. 비즈니스 프로세스 매핑, 8.5.1항 매뉴얼의 생산관리 담당: 부서 담당자
c)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과 및 개선 기회 (10.1 참조)를 최고경영자에게 보고 – 어떻게 성취될 것인가? 품질매뉴얼 10.2항 부적합 및 시정조치, 및 10.3항 지속적 개선을 참조할 것. 담당: 부서 담당자
d) 조직 전체에서 고객중심에 대한 촉진 보장- 어떻게 성취될 것인가? 품질매뉴얼 5.1항 일반책임, 7.3항 인식 담당: 부서 담당자
e) 품질경영 시스템의 변경이 계획되고 실행될 때, 품질경영시스템의 완전성이 유지됨을 보장 – 어떻게 성취될 것인가? 문서화된 정보관리 절차서에 따른다.: 부서 담당자, Document Controller
|
|
|
|
last modified : 2016-09-05 09:32:38
|
|
|